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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체 제작 진행 과정은 대략 이러했습니다.
1. 우선 전체 작업 과정을 익힐 오브젝트 한개를 선택, 선택 후 제작
2. 프로젝트 전체적인 더미 오브젝트 제작, 언리얼 배치
3. 제작한 에셋을 언리얼에서 교체, 수정
4. 언리얼에서 마무리
에셋 제작 과정은 대충 이러했습니다.
1.지브러쉬 또는 맥스에서 전체적인 작업을 한 후 지브러쉬에서 스컬핑.
2.스컬핑한 것을 로폴버전과 하이폴버전으로 저장 후, 서브스탠스 페인터에서 베이킹.
3. 베이킹 후 서브스탠스 페인터에서 텍스처 작업
4.작업한 텍스처와 모델링을 언리얼에 임포트 후 정리, 배치.
또는 서브스탠스 디자이너에서 텍스처 작업 후 언리얼로 가져가서 정리.
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다보니 마무리 작업은 결국 언리얼에서 하게 되었습니다.
전체적인 작업과정에서 사용했던 것들은 맥스,포토샵,지브러쉬,서브스탠스 페인터,서브스탠스 디자이너, 언리얼엔진4.
그러다보니 지브러쉬와 서브스탠스 프로그램들, 언리얼에 관한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.
짧은 기간동안 많다면 많고, 적다면 적다고 할 수 있는 것들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.
학원과 책, 인터넷을 같이 보면서 찾아보고 공부하게 되다보니 재밌기도 하고 어렵기도 했네요.
작업하다가 느낀 점이나 배웠던 점은 다음시리즈로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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